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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복지

사업소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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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소개

1. 사업의 정의

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 교육·문화적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저소득층 등 교육 취약계층 학생이 밀집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교육·문화·복지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교육취약계층 학생의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하고 교육격차를 해소하려는사업임.

2. 추진배경 및 경과

  • 가. 추진배경
    계층간 소득 격차의 심화, 가정의 기능 약화, 급격한 도시화 등에 의해 초래되는 사회통합의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교육·문화적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저소득층 밀집 지역의 교육 및 문화적 기회의 불평등완화를 위한 정책 추진이 시급한 실정
  • 나. 의의
    1) 인간발달 단계의 초기 개입을 통한 출발점 평등 구현을 통해 교육기회의 실질적 보장
    -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른 기본적 욕구 해결과 문제 행동 예방
    - 학력향상, 정서발달, 심성계발, 건강증진, 방과 후 보육서비스 등 다양하고 통합적인 교육복지서비스 제공 학교 중심의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구축
    - 저소득층 아동·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한 지역사회 차원의 교육· 문화·복지의 통합 서비스망 구축
    - 학교가 지역사회의 교육·문화·복지 통합 서비스망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교 내의 기능 강화
    2) 저소득층 아동의 생활 및 교육환경 변화를 추구하는 지역 차원의 접근
    - 아동 개인에 대하여 교육에 소요되는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이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하여 지역사회의교육적 환경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    ※ 가정의 취약성으로 인한 정서·행동 발달상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학교 및 지역사회의 교육·문화 환경 조성

3. 사업의 개요

  • 가. 학생성장지원
    - 교육과정과 연계성을 가진 프로그램 운영
    -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지원을 통한 자존감 향상
    - 학교 특색 및 학생들의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
  • 나. 맞춤형 지원
    - 학생개별의 어려운 상황을 파악하여 개별 맞춤형 지원
  • 다. 지역네트워크
    - 학교-기관-가정-개인과의 신뢰 관계 형성을 통한 교육공동체 구축
  • 라. 운영지원
    - 교육복지 운영지원을 통한 사업의 효율성 향상